*개발

post_twitterfeed 서버 적용기

㉰짐。 2018. 1. 1. 22:53

사실 이전편은 그냥 되는 데 만족해서 글을 안 썼는데 이번엔 새로 써야 나중에 까먹었을 때 해결법을 찾을 수 있을 거 같아서 글로 남겨둠.


그간 있었던 일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rss 자료를 받아서 갱신이 있으면 트위터로 쏴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! 근데 돌릴 서버가 필요해!! → 프렘님한테 서버를 임대받음 이란 흐름이었고 그럭저럭 잘 작동했음. 그런데 12월 13일에 서버 업그레이드하셔서 한동안 작동 안 하고 있다가 간만에 들어갔더니 소유권자가 바뀌는 바람에 모든 기능이 막혀있었다... 이걸 파악한 게 17년 12월 25일쯤. 그래서 바꿔달라고 부탁해서 바꾼 게 해 바뀌고 18년 1월 1일...


지금은 잘 바꿔놨다. 근데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으니 의존성 관련 문제인데


외부 라이브러리를 세 개 쯤 쓰는데 안 깔려있으니 돌아가질 않았다. 뭐 그거야 라이브러리 설치만 하면 되는 간단한 문제니까 금방 해결할 수 있겠지 싶었다. 그냥 pip 쓰면 되니까(링크는 python3만 깔려있는 경우로, 본 서버에서는 python2와 python3이 다 깔려있으므로 pip3 명령어를 사용해야 함).


그래서 일단 pip3 install feedparser를 돌렸다.


....응?

그러니까 뭐냐, setuptools라는 게 없다고?


물론 그러면 또 검색을 돌려야겠지 싶어서 검색을 돌렸다. 없으면 깔면 되는 거잖아.

그렇게 검색을 돌렸더니 sudo가 필요하단다. 관리자 아닌데 괜찮을지 모르겠네.


이미지에선 실수했는데 python3에서 쓰려면 python3-setuptools 쳐줘야됨.

하여튼간에 역시 권한이 모자라서 안 되는 모양이다. 관리자를 소환해서 저거 좀 쳐주세요! 하는 수밖에.


했다.

사실은 실수로 위에 있는 python-setuptools를 부탁하는 바람에 python3-setuptools를 다시 부탁하는 불상사가 있긴 했는데 어쨌든 함.


그러면 이제 됐으니까 깐다.

...어?

어? 어?

설치도 관리자권한 없으면 안 돼...??????


아까 그렇게 사고쳤는데 또 하면 미안하잖아.

다른 방법을 찾기 위해 검색을 돌린다.


돌린다.


있다. 검색어를 개떡같이 쳐도 구글신은 찰떡같이 결과를 물어주는 모양이다.


근데 짤림...


그렇지만 구글에는 캐시란 게 있어서 데이터 복구는 그렇게 안 어렵다. 링크로 남겨놓을수도 있지만 캐시는 언제 짤릴지 몰라서 캡쳐도 같이 남김.


그럼 한 번 해보자.


뭔가 되는 거 같다.

저 댿뻽? 은 대체 뭔지 모르겠음

PuTTY가 너무 옛날 클라이언트라 그런가


깜빡하고 또 pip3가 아니라 pip으로 침

근데 pip은 안 깔려있었는데 되는 거 보니까 되는 거 같기도 하다


한 번 실행도 해보자

twitter 라이브러리가 feedparser 다음줄이니까 성공적으로 깔린 모양이다

이제 나머지 모듈을 설치하도록 하자


멍청하게 잘못된 거 까랑서 시간을 낭비했는데 requirment.txt 만들어놓은 거 보고 이것만 깔면 되는거였다.

시간날림.

문서는 잘 만들어놓고 볼 일이네.


그래서 twitter 라이브러리 지우고(방금 깔았다가 날림) python-twitter 라이브러리 깔고 나머지 작업하려는데 마침 45분(실행 예약 시각)이 됐고


응 더 안 건드려도 되겠네 (...)


한줄요약 : 앞으로 라이브러리 추가할 일 있으면 "pip install 라이브러리 --user" 치자 (...)